2008/04/18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1)
2008/07/07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2)
2008/12/12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1)
2009/01/04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2)
2010/03/09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3)
2010/05/18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면 (1)
2010/06/23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3)
2010/11/10 - [지식/전공관련] - 전문연구요원이 되면 (2)


1년여만에 쓰는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4)편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소식을 몇가지 알려드리려 합니다.


1. 2013년 대기업 TO 폐지는 확정된 사실이라 합니다.
오늘 병무청을 통해 들은 얘기이며,
아마 이미 발표되었을, 내년도 TO를 마지막으로
더이상 대기업 TO는 없을 것이며,
전문연 복무 기간 중 대기업으로의 이직도 금지됩니다.

따라서 앞으로 전문연을 하려고 준비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현재 전문연에 복무중인 분들 중 대기업으로의 이직을 생각하고 계신 분들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전직가능기간을 채운 분들은 내년 안에 전직을 하셔야 할 것이고,
내년까지 전직가능기간이 되지 못하는 분들은 복무를 마칠 때 까지는
대기업으로 이직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석사를 마치고 전문연을 생각하고 계시던 분들에겐 큰 타격이 될 것이고,
박사과정을 통해 전문연 복무를 생각하시는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도,
졸업 후 대기업으로 취직을 생각하신 분들은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변경 사항이니, 앞으로 전문연을 생각하는 분들은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단, 한가지 변수라면 정권이 바뀐 뒤에 정책이 다시 바뀌게 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지만,
거기에 희망을 걸기에는 너무 불명확한 일이지요.



2. 박사학위 취득 후 당연전직이 폐지될 것이라 합니다.
현재 박사과정을 통해 전문연을 복무하고 있는 분들은, 박사학위를 취득함과 동시에
당연전직 대상이 되어 3개월 이내에 다른 전문연 지정 업체에 편입을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포닥으로 근무하고자 하는 등의 케이스가 많아
당연전직 제도를 폐지하고 박사학위 취득 후에도 학교에 남아 연구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 제도는 빠르면 내년 초에 시행될 것이라 합니다.



3. 올 9월에 있었던 박사과정 전문연구요원 선발은
수도권에서 약간의 정원 초과, 지방권에서 정원 미달, 합계 정원 미달로 
국사 자격 시험을 합격하고 지원 원서를 제출한 분들은 모두 합격되었다는 정보입니다.

바뀐 제도를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3) 참조)
국사 자격 시험을 사전에 응시, 통과하지 못한 분들이 많아서일 가능성도 있고,
전문연 편입시험 재수, 삼수생분들이 바뀐 제도에 응시를 포기하였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경향이 계속 이어지리란 보장은 없으니,
내년도에는 또 어떻게 될 지 알 수 없는 노릇이겠죠.





대기업 전문연구요원 제도의 폐지 및 전직 금지로 인해
앞으로 전문연구요원이 되고자 하는 학생 수가 급감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이라는 중요명제는 이해하지만,
대한민국 연구 인프라 구축의 한 축을 담당하는 전문연구요원이 크게 휘청이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양쪽을 모두 살릴 수 있는 현명한 정책을 세울 수는 없는 것인지...





질문은 개인적인 주요 신상정보를 담지 않는다면 비밀글로 하지 말아 주십시오.
댓글의 질문과 그의 답변도 다른분들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별로 비밀스럽지 않는 내용을 비밀글로 질문하는 경우 답변을 하지 않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2.02.13 1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2.14 1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려운 선택입니다.

      대기업 TO가 폐지된다고 하지만 아직 공식적으로 발표가 나지도 않았고, 또 정부가 바뀌면 어떻게 될 지도 모르고.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상황이니,
      몇년 뒤에 정책이 어떻게 되어 있을 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겠죠.


      조심스런 의견이지만, 지금 휴학하고 군대를 다녀온 뒤 꿈을 찾아가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명한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 2012.02.15 14: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밀댓글입니다

  3. BlogIcon 드림투유 2012.02.15 14: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요새는 군대에서 이런 저런 것들을 많이 할 수 있네요. 시간도 줄어들었고..
    다양하게 여러가지를 하려고 하기 보다, 한가지를 해도 제대로 습득하고 나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군대 다녀와서 바로 취업하실 거라면 토플같은 시험용 영어를 준비하는 것도 좋지만,
    대학원에 생각이 있다거나, 제대로 공부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그런 시험용 영어보다는 실제 활용하기 위한 영어를 공부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 4학년... 2012.02.15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ㅋㅋ

      정말 감사합니다!!
      님 블로그가 제 인생의 중요한 터닝포인트가 된 것 같아요.

      정하고 나니 마음이 편해지고.. 더욱 확신이 듭니다.

      정말감사합니다!!!

  4. BlogIcon 다꾸앙 2012.02.22 1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저는..지금 석사과정을 지내고 있는데요
    학부 때 연구실생활을 해보고 제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쪽에 크게 관심을 갖게 된 학생입니다. 그런데 글을 읽던 와중에
    전문연구요원이..자연계와 의학계만 되는것인지요...?
    전 공학과인데.. 공학과에서는 박사과정을 진행하면서
    전문연구요원 발탁이 불가능한것인가요 ?
    지금까지 그 생각에였는데... 음..심란하네요 ㅜ

  5. BlogIcon Sejin Peo 2012.02.24 08: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석박사 통합과정중 석사학위를 수료한뒤 박사과정 이수함과 동시에 전문연으로 복무 할 수 있나요?
    그리고 병무청에 의하면 재학연기로 박사과정은 28세까지 된다고 하는데... 그전에 연구소나 업체에 취직해야 되는건가요?

  6. 전문연 2012.03.05 09: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현재 석사 2학년이고 전문연 시험이 면제되는 학교에 있는 학생입니다
    저는 박사과정으로 진학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이 경우 박사수료 이후부터 전문연구요원으로 편입이 되는 것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박사 3년차 부터 카운트가 되는 것인가요?? 저는 2년차부터 카운트가 된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게 학교마다 다를 수가 있는 것인지요?? 답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 전문연 2012.03.05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남들보다 3년이 늦어져 있는
      상태여서 나이상 박사1년 이후에는 징병이 되게 되어있으로(졸업예정연기로 2년 연기기간 다 사용) 중요한 문제여서 질문드립니다...

    • 전문연 2012.03.05 1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남들보다 3년이 늦어져 있는
      상태여서 나이상 박사1년 이후에는 징병이 되게 되어있으로(졸업예정연기로 2년 연기기간 다 사용) 중요한 문제여서 질문드립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3.05 1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문연으로의 편입은 전문연 편입시험에 합격한 직후 바로 진행되어 편입이 됩니다.

      그때부터 전문연의 규정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카운트는 박사 수료 후부터 시작됩니다.
      박사 수료 기준은 코스웍(수업)을 모두 들은 시점이 되고, 통상 2년은 걸리지요.

  7. 전문연 2012.03.05 22: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저의 경우 문제가 되겠군요...
    답변 정말 감사드리며 죄송하지만 급박한지라, 하나만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글에서 2013년 부터 대기업 TO가 없어짐을 언급하셨는데
    제가 2013년 2월 석사 졸업예정이고, 2012년에 원서내고 취업한다면 대기업 TO가 사라지는 피해라는게 저때부터 시작되는 것인지 아니면 저 다음 해부터인지 알고 싶습니다.

    번거로우시겠으나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3.06 2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학위취득 뒤에 전문연에 편입할 수 있는 것이므로,
      2012년에 미리 취업을 한다고 해도
      석사학위는 2013년에 취득하므로 2013년 TO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바로 영향을 받게 되시는 겁니다.

  8. void 2012.03.07 1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현재 외국에서 3학년 2학기 마쳐가고 있는 전산학/컴퓨터과학 학생인데 군대/병특 문제로 고민하고있습니다.

    현재 생각 할 수 있는 선택은 3가지로 봅니다
    1) 3학년 마치고 군대 가기
    2) 석사 마치고 전문연하고 다시 외국 나와서 박사 따기
    3) 박사 마치고 전문연하기

    제가 보기에는 1)번 아니면 2)번인거 같은데 다음과 같은 사항이 고민됩니다.

    1)번의 경우 군대를 마치고 와서 바로 GRE등과 같은 시험을 보고 4학년 senior thesis 쓰고 기타 대학원 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에 불안합니다
    2)번의 경우
    a) 석사과정만 마치고 전문연을 할 경우 연구소에 들어가기는 어렵니다?
    b) 전문연 끝나고나서 해외에서 박사과정을 밟고 싶은데 일반 기업으로 전문연을 갈 경우 박사과정 신청할 때 도움이 될만한 연구를 할까요? 물론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혹시 논문 등을 쑬 수 있게 해주는 기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가는 것이 현명했겠지만 지금 그 고민을 하는 것은 늦었으니 위 선택지 중에서 선택해야겠지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3.10 10: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번 말씀하신 대로일 것 같구요
      2번 a. 정부출연연구소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예 어렵습니다. TO 자체가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산학연 연계로 TO를 많이 채우는 걸로 알고 있구요.

      b는 말씀하신대로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학교에서의 연구와 회사에서의 R&D는 많이 다르니까요.
      제품개발보다 R&D로 먹고사는 벤쳐기업이나 중소기업을 들어간다면 그런 면에서는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나이제한만 걸리지 않고, 학위 취득 후 국내에서 생활할 거라면 외국에서 박사까지 마치고 들어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9. 전문연 2012.03.13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덕분에 좋은 정보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과는 좀 다르지만 최신글이라 답변을 받을 수 있을것 같아서 여기서 질문드립니다..!

    전문연으로 가는게 취업하는 방향과 박사과정으로 가는 전문연구요원 선발하는 크게 2방향인 걸로 알고있습니다.

    그 중에 전문연구요원 선발시험을 쳐서 가는 경우에 대학부설연구기관에도 T/O가 있는걸로 글을 읽었는데

    대학부설연구기관이라는게 어떤건가요??;; 대표적인 곳이나 이 곳에대한 정보를 좀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3.15 16: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학교 자체에서 설립한 부설연구소나,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해서 센터를 설립한 대학원 연구실 등이 해당됩니다. 대표적인 곳이라고 하기는...여러 대학들이 다수의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0. BlogIcon 박사5년 2012.04.05 1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사학위 취득 후 당연전직이 폐지될 것이라 합니다.
    라고 하셨는데,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어떠한 곳에 문의해야 하는지요?
    예정데로 박사학위를 취득하면 6개월의 시간이 남아 학교에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관련사항에 매우 관심이 가네요...

  11. 대학원진학예정자 2012.05.07 00: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전문연 할 생각이 있었는데 이런 유익한 사이트가 있었는지 몰랐네요. 우선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몇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전문연 지원 자격이 석사취득 이상이라고 해서 단순히 석사만 딴 후 전문연에 지원하려했는데, 어디서는 석사 취득 후 박사과정을 밟지 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저는 석사까지만 할 생각인데요, 저같이 석사만 따고 박사 진학계획이 없는 경우 전문연 지원 못합니까? 아니면 기업 전문연이랑 대학및대학원 연구소 전문연 중에 기업 전문연만 가능하고 대학및대학원연구소 는 지원 못하는 것입니까?

    2. 기업에서 전문연을 하려면 중소기업만 가능할텐데, 이 중소기업에서 대체복무를 마친 후 대기업으로의 이직이 어려운 까닭은 무엇입니까? 실제로 이직이 어렵습니까? 제 생각엔 경력으로 인정되어 더 대기업 취직이 쉬울것이라고 생각했기때문에 의문이 들어서요. 또한 이것은 복무일 뿐이라 취업과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중소기업에서 대기업으로의 이직이 정말 어렵나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고하세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2.05.07 14: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들은
      전문연이 되기 위하여 칼럼 글들 및 댓글들에서 수차례 얘기되었던 내용들입니다.

      차근차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2. 2012.05.08 1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5.09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석사의 경우 토픽이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토픽과 실제 회사에서 원하는 연구분야가 달라도 많이 뽑기때문에 실력만 있다면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질문들에 대해서는 제가 답변드리기가 어려운 얘기들이네요

  13. 전문연준비생 2012.05.17 22: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대기업 인사 채용 담당자 분의 비관적인 전망을 듣다 검색해보니 이리 좋은 곳이 있는 줄은 처음 알았네요.ㅠㅠ

    다름 아니구요. 전문연 채용의 경우 예를 들어 2012년도 TO 배정 명부를 보니 화학 혹은 생명과학 이렇게 명시 되어 있습니다. 제가 전공이

    화학공학이라 다소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제가 제약 쪽(생명과학) 로 지원을 하게 되어 채용이 될 경우 전문연 생활에 문제는 없는건지요

    항상 좋은 정보 달아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 BlogIcon 드림투유 2012.05.19 09: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분야는 상관 없습니다. 해당 기업에서 채용을 해 주면 문제는 없는 걸로 압니다.

      제 후배도 기계과 출신이지만 화학 분야로 되어있는 회사에 전문연으로 취업했습니다

  14. 해외박사생 2012.05.20 15: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현재 저는 해외에서 공대박사 2년차에 접어든 학생입니다.

    대기업 병특이 폐지된다고하니 가끔 오는 대기업 리크루팅에도 가기 뻘쭘해지겠네요.

    아직 4년정도 박사생활을 더 해야할 것 같아서 기우처럼 보이실지 모르지만 미리미리 대비하는 차원에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저는 박사를 마치고 국가연구소쪽 (KIST나 삼성종기원)이나 대학원포닥 으로 전문연을 생각중인데요.

    대기업 전문연이 완전하게 폐지된다면 해외박사 같은경우에는 어떤식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중소기업을 무시하는건 아니지만 해외박사를 마치고 중소기업으로 가기는 꺼려지네요.

    전문연구요원을 한국 대학원에서 포닥형식으로 할 수 있나요? 자대출신이 아닌 그것도 해외출신이 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2.05.20 16: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우선, 삼성종기원은 국가연구소가 아니라 기업이지요.


      대기업 TO가 폐지된다면
      말씀하신대로 정부출연연구소나 대학쪽으로 알아보셔야 할 텐데요.
      대학의 경우 그냥 대학교 대학원으로 갈 수 있는건 아니고,
      대학부설연구소 쪽으로 알아보셔야 할 것입니다.

      다만, 대학부설연구소에 대해서는 자세히 아는 바가 없긴 하지만
      보통 자대생들을 대학원으로 진학시키려고 TO를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압니다. 전문연 TO가 있는 연구소들에
      미리 미리 컨택하며 알아보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5. 전문연준비생 2012.06.08 10: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궁금하게 생겨서요.^^ 다름이 아니라 병무청에서 병역특례 지정업체로 지정할 때 대기업으로 분류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어느 정도 가이드 라인을 가지고 얘기 하는지가 궁금하네요. 항상 늘 감사합니다.^^

  16. 준비생 2012.06.27 11: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림투유님 글을 통해서 많은정보를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읽던준 궁금한것이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만약 작년같은 경우는 전체적 미달이나서 조건만 만족하면 모두 선발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미달이 나지않고 점수가 부족하여 탈락할 경우 지원가능 횟수가 최대 몇번까지 가능한가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2.06.27 1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전에는 한번만 지원 가능하여 한번 떨어지면 끝이었는데, 지금은 재학중에는 몇번이든 지원이 가능합니다.
      수료하면 안되구요.

      그러니까, 수료를 하지 않으면(코스웍을 남겨놓는 등으로..) 나이제한에 걸리기 전까지는 계속 응시 가능합니다.

  17. BlogIcon 질문입니다! 2012.08.18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좋은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현재 석사과정중이고 내년 여름 졸업하게 되는데
    아직 산업체에서 일할지 박사과정에 입학할지 결정은 하지 않았는데
    박사과정으로 일단 들어가서 공부하다가 1학기나 2학기정도 다니다가 산업체로 석사학위 취득한사람처럼 편입할수 있는지요..
    아니면 박사과정으로 갔다면 무조건 수료까지 하고 학교에 남던지 연구소로 가던지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BlogIcon 드림투유 2012.08.19 00: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박사과정 전문연 편입선발에 합격하고 난 후라면
      수료할 때 까지는 학교에 남아있어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수료를 하고 나면 전문연 TO를 본인이 가지고
      자유롭게 연구소로 가거나 박사과정 수학을 계속하거나
      선택할 수 있구요.

      다만 편입 선발에 응시하지 않거나 떨어진 상태라면
      언제든 산업체로 갈 수 있습니다.
      상관 없습니다.

  18. 지나가던 2012.09.14 0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사설명회 듣던 차에 예전부터 많은 도움을 얻었던 드림투유님 블로그가 생각나서 들렀다 갑니다.

    역시 대기업 정보도 빠르고 정확하게 올려주셨었군요..ㅎ 항상 건승하세요!

  19. BlogIcon kk 2012.09.22 18: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가 잘못되었네요. 대기어으로 승인전직이 불가능한것은 아직 결정된바 없습니다

  20. hwan 2013.03.24 2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중한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아직 학부에 재학중인 학생이지만..

    석사학위 받고 전문연이 되는것과
    박사학위 받고 전문연이 되는것은 무슨 차이가 있나요?
    제가글을 잘 읽었는지 모르겠는데
    1. 박사학위를 받았을시에는 대학에 남아서 연구하는방법으로도 갈 수 있다.
    2. 박사학위는 시험을 쳐서 합격 해야한다
    3. 기업 to가 필요없다??

    너무 궁금하네요... 약 5년전부터 궁금했던것인데 정보망이 너무 부족해서 골치아팠는데

    이 블로그에서 많은도움 받고 갑니다

    설명 부탁드려요!!

    • BlogIcon 드림투유 2013.03.27 19: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질문하신 내용들은 제가 쓴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글들을 읽어보면 모두 답을 얻으실 수 있는 것들입니다.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1. 옹옹 2013.04.08 1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사취득후 당연전직 폐지는 어찌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