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2)
정책 변화에 따른 선택
2편을 작성했던 것이 2008년 7월 7일.
반년의 시간이 지나버렸군요.
그 사이 전문연구요원제도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번외(1)편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기업의 TO가 대폭 삭감되었으며,
우선, 번외(1)편에서 밝힌 자료로는 전문연구요원 대기업 TO가 대폭 삭감되고, 중소기업 TO는 큰 변동이 없어
전체 TO가 줄어들었으나, 최근 새로운 기사에 의하면 삭감된 만큼의 TO를 중소기업에 다시 배정한다고 합니다.
이로서 2009년 전문연구요원 TO 숫자는 큰 변화가 없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기업 TO는 계속해서 감소하여 2012년에는 완전히 폐지할 계획입니다.
이로 인해 현재 전문연구요원을 준비중인 사람들은 큰 혼란에 빠져 있으며,
앞으로 많은 변화가 있으리라고 예상됩니다.
어찌되었든, 이번 정책으로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이제 전문연구요원으로 대기업에 입사하는 것은 매우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기존에 이루어지던 모습들을 보면, 당장 해외파 석사들이 대기업의 전문연구요원 TO를
거의 독점할 것으로 보이며, 3년만 더 지나면 더이상 대기업으로의 입사는 불가능해 집니다.
여기서 전문연구요원을 준비하던 사람들의 선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업을 중단하고 군 입대를 한다.
군대를 다녀와서 학업을 재개하는것이 자신의 꿈을펼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현재 학부 3학년을 마치고 4학년을 준비중인 학생이라면..지금이라도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휴학하고 군대를 가시기를 권장합니다.
2. 현 정책에 순응하고 중소기업에 입사한다.
혹은 군 복무 완료 후 유학을 생각중인 사람의 선택지..그러나 결코 달갑지 않을 것입니다.
군대에 다녀왔다면 충분히 대기업에 입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군대문제로 인해 중소기업을 가야만 하는 것이 현실이 되어버렸지요.
중소기업을 비하하는 것은 아니나, 현실적으로 연봉의 차이나 차후 이직등 여러 여건을 생각해 보면
득이 되는 선택은 아닐 것입니다.
2-1. 그 후 전직제한 기간이 지나면 (1년 반) 대기업으로 편입한다.
대기업들이 전문연구요원 지정 업체의 위치를 계속 확보하고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보면,
낙관적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1년 반의 전문연구요원 복무를 하여 TO를 본인이 가진 상태라 해도,
대기업이 이미 지정 업체의 자격을 박탈당했다면 대기업으로 전직해 가는 것은 불가능해 지지요.
3.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을 본다.
박사과정으로 진학을 하고,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을 봐서 합격하고나면
그걸로 병역문제에 관한 고민은 거의 끝이 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약 2년여의 기간동안 박사 수료를 하고 나서 바로 회사로 나갈 수도 있습니다.
(재학중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에 합격하고 나서, 박사 수료를 마치게 되면 TO를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올해 많은 전문연 준비자들이 이 방법을 택할 것으로 보여
한동안 전문연 편입 시험의 경쟁률도 예년에 비해 매우 높아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박사과정을 통한 전문연 편입 시험은 재학기간중 계속해서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떨어진 사람들은 다음 시험에 계속해서 응시하게 될 테고,
TO 자체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2,3년간 상당한 경쟁률을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문연구요원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정말 힘든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신중히 생각하고 현명한 결정 하시기를 바랍니다.
조만간 다가올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또 앞으로 준비하실 분들께 빨리 정보를 드려야 할 것 같네요.
최대한 빨리 3편. 박사과정을 통한 전문연 편입에 대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2012년에 전문연구요원이 폐지된다는 신문기사는 오보입니다.
전문연구요원제도의 폐지는 현재까지 계획된 바 없습니다.
'지식 > 전공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3) (1) | 2010/03/09 |
|---|---|
| 병역특례? 대체복무? 전문연구요원 용어에 대하여... (6) | 2010/01/21 |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2) (95) | 2009/01/04 |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번외(1) (23) | 2008/12/12 |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2) (34) | 2008/07/07 |
| 전문연구요원이 되기 위하여 (1) (24) | 2008/04/18 |



댓글을 달아 주세요
깜짝 놀라서 병무청에 직접 문의해봤는데, 향후 계획은 "없다"라더군요-_-;
2009/01/04 23:31 [ ADDR : EDIT/ DEL : REPLY ]일단 대선 공약 때문에 대기업 TO를 반으로 줄여놓기는 했는데 향후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고..
정부도 참 답이 없는거 같아요-_- 이거 하나 보고 사는 사람이 몇 명인데 계획이 없다니..
음. 병무청의 답변이 잘 이해가 안되네요.
2009/01/05 13:15 [ ADDR : EDIT/ DEL ]2012년까지 대기업 TO 다 없애겠다고 분명히 얘기했었는데,
왜 그런 답변이 나온건지..
잘읽었습니다.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9/01/08 08:53 [ ADDR : EDIT/ DEL : REPLY ]정말 큰일이네요.
대기업 TO를 없엔다고 이명박대통령이 공약을 내세우건 알겠는데 2012년까지 없앤다는 말의 출처는 어떻게 되나요?
그 말을 본지가 좀 오래돼서. 출처가 기억이 안나네요.
2009/01/08 09:18 [ ADDR : EDIT/ DEL ]뉴스기사에 있었던 것 같아서 검색을 해보는데 안나오는군요. -_-a
일단 대기업 TO를 없애겠다는게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인것은 맞구요.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정말 좋은 자료네요!
2009/01/07 23:00 [ ADDR : EDIT/ DEL : REPLY ]한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이제 저도 3학년을 마치고 4학년에 접어들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생각해왔지만 제가 지금 컴공이거든요.
솔직히 대학원의 진로는 컴공안에서도 딱 하나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말 신중하고 고민도 하고 있답니다.
더군다나 컴공은 다른 전공과 달리 유난히 길이 많습니다.
또한 전공 과목도 재밌는것도 많아서 미치겠습니다.
그렇다고 누구와 상담할 곳도 없구요.
교수님께 상담을 청한다면 당연히 자기 랩으로 오라고 할 것이고
또 현업에 아는 사람도 없고 갈등이 많네요.
님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진로를 정하셨는지 궁금하네요.
대학원 랩을 정하는 것은 교수님 성격, 랩 분위기 등등
보아야할것도 많지만 대학원의 전공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님이 IT에 종사하고 계시다면 더 좋은 말을 듣고 싶지만
어디가 유망할지도 참 고민이 많습니다.
정리하자면 님이 대학원 랩(전공) 정하실때 무엇을 중요시 했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전공 관련을 어떻게 정하셨는지...)
그리고 될수있다면 IT 유망한 쪽이 어딘지도 궁금해요~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
2009/01/08 09:22 [ ADDR : EDIT/ DEL ]말씀하신대로 랩의 결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연구분야도, 랩의 분위기도, 교수님도..모두 중요합니다.
사실 저는..부끄럽지만 그냥 교수님이 좋아서 랩을 결정했습니다.
무슨 연구를 하는지도 몰랐었구요. -_-;;;
다행히 그렇게 선택한 것이 좋은 랩이었지요.
컴퓨터공학과시라면 어떤 분야가 좋겠다는 말씀은 드리기가 어렵네요.
어떤 분야들이 있는지도 잘 모르기 때문에. -_-;
다만, 어느 하나 간과할 것 없이
연구분야, 교수님, 랩 분위기 모두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역사가 있는 랩을 선택하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졸업생들이 같은 랩 출신들을 많이 챙겨주기 때문에
사회 각계에 같은 랩 출신 졸업생들이 퍼져있다면
뜻하지 않은 도움도 받을 수 있지요.
정말 제 상황에 딱 맞아 떨어지는 글이네요 ㅎㅎ
2009/01/16 12:39 [ ADDR : EDIT/ DEL : REPLY ]첫 편부터 끝까지 잘 읽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여쭤도 될까요?
번외(1)에 나온 TO자료 있잖아요
그거 출처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그 자료에 공기업도 포함되어있는가요??
한국석유공사...이런데는 보이지도 않더라구요...+_+
TO 자료는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09/01/17 17:19 [ ADDR : EDIT/ DEL ]거기에 나온 자료가 공개된 모든 전문연구요원 TO 입니다.
거기에 없다면, 석유공사는 TO가 없다는 소리겠죠? ^^;
질문있느대요..
2009/01/17 22:26 [ ADDR : EDIT/ DEL : REPLY ]지금 이제 3학년올라가는대..2012년에 없서지면 ..-_-;;ㅋㅋ못하는건가요?전문연구요원..
물리학과입니다..ㅠㅠ
또..만약 된다면 ㅋ
지금 내가 있는 대학교가 지정된 대학교라면 그냥 석사학위따고 박사학위 안따고 석사학위따고 대학교 연구소에서 3년근무만 하도대나요? 시험안보고요~!
아뇨 없어지는건 대기업 TO 뿐입니다.
2009/01/23 16:58 [ ADDR : EDIT/ DEL ]2012년 이후에도 전문연구요원은 할 수 있습니다.
연구소 근무는
대학교가 지정된 대학교가 아니라,
해당 연구소가 지정된 연구소여야 합니다.
번외(1)에 첨부해 놓은 배치표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저기..국가고시 시험 공부는 어떻게해야하는거죠?...
2009/01/21 01:53 [ ADDR : EDIT/ DEL : REPLY ]어디따로해야하는건가요
국가고시라는게 박사과정의 전문연 편입시험을 물어보시는 건가요?
2009/01/23 16:59 [ ADDR : EDIT/ DEL ]해당 내용에 대한 글이 좀 늦어지고 있는데..
국사는 공무원 7/9급 시험,
영어는 토플 시험 중심으로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아저기...전문연 편입시험에 합격만하면
2009/01/23 22:55 [ ADDR : EDIT/ DEL : REPLY ]자연대는 어떤학교든지 상관없이 군문제가 해결되는건가요 ?ㅜ죄송합니다 ㅠ
지금 지방대 물리과인대,,,박사학위를 따고싶어서요
예. 이공계이면 학교/과는 상관 없습니다.
2009/01/24 15:26 [ ADDR : EDIT/ DEL ]카이스트는 시험이 없고,
그 외 학교들은
수도권/지방으로 TO를 나눠서 시험을 봅니다.
지방은 경쟁률이 낮고, 미달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당히 유리하지요.
이제 학부 4학년 되는 학생입니다..
2009/01/30 00:23 [ ADDR : EDIT/ DEL : REPLY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고 군대 가지 않고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데요. 학점도 많이 안좋고 해서 고민이 많아요.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을 보고 박사까지 계속 공부 하고 싶은데..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에 관한 정보는 어디서 얻
을 수 있나요? 어디에 신청을 해야 하는지.. 신청은 언제 받는지 잘 검색이 안되네요..
그리고 석박 통합을 하는 경우에도 전문연 편입 시험을 응시 할 수 있는지요.. 가슴이 답답하네요..
필요한 정보들은 기본적으로 병무청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2009/01/31 10:04 [ ADDR : EDIT/ DEL ]그외 다양한 정보들은 다음 카페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 카페중에 전문연구요원 사랑방이라던가,
xx년도 전문연 편입시험 준비 카페 등을 들어가면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4학년이시면 아직 지원까지 시간은 있으니 천천히 알아보시면 될 것 같네요. 석박사 통합이라도 물론 지원할 수 있구요,
학부 성적이 많이 안좋으시다면 석사 성적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시기 바랍니다. 전문연 편입 시험은 몇점 차이로 당락이 결정되기 때문에
성적이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어를 매우 잘 하신다면 별 걱정이 없지만요.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을 보면 아무곳이나 들어가도 되나요? 아니면 지정 업체연구소로 들어가야되나요..
2009/02/09 15:16 [ ADDR : EDIT/ DEL : REPLY ]제가 알기로는 편입시험을 보는 이유가 대학교연구소로 갈경우에 필요하다고 알고있는데 아닌가요?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은 대학교 박사과정을 이수하는 경우에 보게 됩니다.
2009/02/12 14:50 [ ADDR : EDIT/ DEL ]시험에 합격하면 박사과정 수료 후부터 박사과정 재학중인 것이 전문연구요원 복무기간으로 인정이 됩니다. 수료 후에는 타 직장으로 가더라도 TO를 인정해 줍니다만..
여하튼 전문연구요원 시험을 보는 것은 박사과정 수료를 필요로 합니다.
그 외에 다른 경우가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뭐여쓴지 기억 안나네요;
편입시험은 아무 경우에나 보는것이 아닙니다.
연구실 생활 하시려면 바쁘실텐데 이렇게 친절히도
2009/02/16 15:44 [ ADDR : EDIT/ DEL : REPLY ]글을 써놓으셨다니...
가히 놀랍고 존경스럽습니다!!!
복 받으실 겁니다.ㅋ
저도 전문연구요원을 준비하고 있고 현재는 석사과정에 있는 대학원 생입니다.
박사과정을 진학하고 전문연구요원 시험 합격후
박사과정 course work이 끝나면 복무가 시작되게 되는 거잖아요?
그럼 대체로 자기가 소속되어 있던 연구소에서 복무를 시작하게 되는 건가요?
그런 경우 연구실에 다니고만 있으면 TO야 걱정할 것이 없겠네요?
그런데 전에 글을 보니까 지방 대학의 경우 지원자가 많지 않아 합격이 수월할 것이라고 하셨는데...
이 부분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난독증인가?!ㅋ
안녕하세요.
2009/02/16 16:28 [ ADDR : EDIT/ DEL ]1. 일단 전문연 편입 시험에 합격한 뒤부터 바로 복무는 시작됩니다.
지방 병무청에 따라 이때부터 출석체크, 출장보고등을
모두 하는 경우도 있고, 수료후부터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박사 수료를 하게되면 그때부터 시간이 흘러갑니다.
수료후부터 3년을 보내면 되지요.
2. 말씀하신대로 학교에서 재학중인 기간동안은
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복무가 완료되기 전에 졸업을 하는 경우
타 업체로의 전직을 해야 하니 이부분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3. 전문연 편입 시험은 TO가 정해지고, 편입시험 점수순으로 자릅니다.
그런데, 이 편입 시험 TO가 수도권따로, 지방 따로 분배가 됩니다.
수도권은 지원자가 TO보다 많기 때문에 경쟁을 하지만..
지방은 TO보다 지원자가 더 적은 경우도 심심찮게 있어
그냥 지원만하면 합격할 수도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봤습니다
2009/02/20 00:54 [ ADDR : EDIT/ DEL : REPLY ]드림투유님 병특 전문가이시네요 !
친하게지내요!!ㅎ
저는 석사과정생이고 졸업 후 회사에서 전문연구요원을 할 계획입니다
오늘 이러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병특으로 회사에 들어가서 1년 후면(지금보니 전문연은 1년 반인것 같네요) 전직이 가능하다던데
그 때 병특TO를 가지고 다른 회사로 갈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러면 원래 들어가 있던 회사의 병특TO가 다른 회사로 가게 되는거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니까.. 예를들면 A가 B회사에 1년(반)근무하다가 C회사로 옮기면 B회사는 병특 TO가 하나 없어지고 C회사는 병특TO가 하나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제가 제대로 들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기서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1. C라는 회사가 병특업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또는 병특TO가 꽉 찬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TO를 가져가는 것이기 때문에 C라는 회사로 전문연으로 전직이 가능한건가요?
그럴 경우 뭐 case by case이겠지만 전직을 하는 것이 더 수월 할 수도 있는건가요?(C라는 회사에서 A를 병특TO를 갖고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좀 더 뽑을 확률이 높아지냐는 말입니다 이 질문은 좀 애같은 질문이군요)
또, C회사에서 A를 병특 연구원으로 3년이 될때까지 데리고 있기 위해 취해야할 조치가 필요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2. 그리고 처음 A를 뽑았던 B회사는 병특TO를 아예 상실하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다시 병무청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건가요? 전직할 경우 A회사가 얻게되는 손해는 없나요? 병특TO를 갖고 C회사로 1년 반만에 옮길경우 B회사에서 A를 욕하진 않을까요!?
3.그리고 2008년 12월 12일에 TO현황 엑셀파일을 올리셨던데.. 그러면 적어도 업체측에서 병특TO신청은 11월전에는 해야할것 같은데요 신청기간이 언제쯤인지도 아시나요? 님은 모르는것이 없을것 같습니다
질문이 복잡한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한 답변을 부탁드릴게요^^
제가 왜 1,2,3번의 질문을 드리는지 의아해하실 수도 있겠지만.. 꼭 알고싶습니다
드림투유님 님을 믿어효 !
대기업 TO가 2012년까지 줄어서 없어진다는 소식은 정말 슬픈 소식이군여..ㅎ
암튼 병특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
넵 안녕하세요. ^^
2009/02/23 22:11 [ ADDR : EDIT/ DEL ]예. 1년반이면 이직이 가능하고,
이번에 법이 바뀌어서 중소기업으로 갈 경우는
기간 제한 없이 이직이 가능합니다.
이직시에는 TO를 본인이 가지고 있게 되어
이직하려는 회사의 TO를 받을 필요가 없구요.
회사의 TO 자체가 바뀌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TO는 필요 없더라도 이직할 회사가
전문연구요원 지정업체여야만 합니다.
지정된 절차를 거쳐서 이직할 경우 전 회사가 전문연 제도 관련해서
피해를 받는 것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어느회사로서도 1년반만에 이직한다고 하면 달갑진 않겠죠.
일을 어느정도 배워서 할만하다 싶으니 나가는게 되니까요.
회사에서 전문연 TO를 신청하는게 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2012년에 대기업 TO가 없어진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어찌 될 지 한치 앞을 내다 볼 수가 없네요. ㅎㅎ
질문하신 내용에 모두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009/02/23 16:02 [ ADDR : EDIT/ DEL : REPLY ]그간 잘 지내셨는지요?ㅋㅋ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서~
국사하고 영어 시험 본다는데...
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죠?
국사는 공무원 시험 비슷하다고 하고
영어는 토플 비슷하다고 하는데...
그럼 공무원 시험도 준비하고
토플도 준비하고 그래야 되는 건가요?ㅠ
차라리 공무원이 되고 말지...ㅋ
예. 국사는 공무원 9급이나 7급 관련 책 가지고 공부하시면 될겁니다.
2009/02/23 22:14 [ ADDR : EDIT/ DEL ]전 7급가지고 공부했는데, 9급으로도 충분할런지는 잘 모르겠네요.
영어는 토플 기준으로 단어, 문법, 읽기 공부하시면 되고요.
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에 기출문제가 올라와 있으니
받아서 한번 풀어보시면 문제유형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 혹시 저의 글을 지우신건지..ㅠ
2009/02/23 18:58 [ ADDR : EDIT/ DEL : REPLY ]제 글이 어디갔죠?
전문연구요원 편입후 전직에 대해 여쭌 글이요..ㅠ
에구..
2009/02/23 22:12 [ ADDR : EDIT/ DEL ]스팸필터가 잘못 걸러버렸거나,
제가 실수로 스팸들이랑 같이 지워버렸나봅니다.
복구시키고 답변 달았습니다.
죄송합니다. ^^;
우연히 전문연구요원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이렇게 보물같은 블로그를 찾게 됬네요. ^^
2009/03/01 22:44 [ ADDR : EDIT/ DEL : REPLY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2012년 이후에도 전문연구요원이 폐지 안되고 존속 된다는 건 확실히 알겠는데요,
2012년부터 대기업 TO 가 없어진다는 기사는 몇시간째 찾아봐도 나오지를 않네요.
이런 저런 사정으로 대학을 3년이나 늦게 들어오게 되서 대학 들어올 때부터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고 있던 저로서는
2012년 이후에 대기업 TO에 상당히 민감할 수 밖에 없네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사정상 중소기업은... ;; 향후 이직문제도 그렇고..)
죄송하지만 확실한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
알 수 있다면 답글 부탁드릴게요.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그리고 이 블로그 자주 들를거 같네요.. ㅎ헛
아.. 그리고.. 마지막으로.. ;;
어느 정도 상위 대학원을 갈 수 있다면(물론 그것도 힘들겠지만... ;;ㅠㅠ) 전문연구요원이 좋을까요.. 아니면 군대갔다 와서 석사 마친 후 취업이 좋을까요?
(전문연구요원 하고 싶지만... 리스크 부담 때문에.. ;;)
개인적인 의견을 여쭙고 싶네요.. ^^
예. 2012년 폐지 얘기는..
2009/03/03 13:47 [ ADDR : EDIT/ DEL ]어디있었는지 저도 모르겠습니다...-_-;;;
그당시 전문연을 준비하던 후배와 저와..
주위사람들 다들 알고 있던 얘기였는데.
글을 쓰고나서 출처를 뒤져보니 아무리 찾아도 안보이네요.
잘못된 정보일 가능성도 다분해보입니다.
그리고 저는..
군대 다녀오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전문연구요원을 두고 한창 고민중에 있는
2009/03/04 21:35 [ ADDR : EDIT/ DEL : REPLY ]대학 2학년 마친 휴학생 입니다 ^^;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목표로 가질 수 없으니
선택의 폭을 넓혀두고자 군대 지원도 해놓았습니다.
날짜가 다가올수록 점점 생각이 많아지네요..
//
이곳의 글도 보고, 학교에서 자문도 구하고 다니는 요즘인데요
그러던 와중 궁금했던게
석사는 2년 박사과정은 4~5년 이 걸린다고 들었습니다.
전문연구요원 복무를 하게되면
박사과정에서 어떻게 적용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
또 하나는
전문연구요원 복무를 박사과정 2년 마친 후, 박사학위를 따기위한 3년으로 하거나
혹은 기업체에서 3년간 복무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잘 이해가 안되네요;;
말이 좀 두서없어 죄송하구요;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ㅠ
안녕하세요.
2009/03/06 16:29 [ ADDR : EDIT/ DEL ]박사과정을 통해서 전문연구요원을 하는 것이 궁금하신 것 같네요.
이 경우 박사 재학기간, 수료 전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에 합격을 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박사 수료란, 박사기간중 들어야 하는 코스웍(수업)을 모두 이수한 경우 박사 수료가 됩니다.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전문연구요원으로 등록이 되며,
박사를 수료한 시점부터 3년간의 전문연구요원 복무를 하게 됩니다.
다시말해 시험에 합격해도 수료를 하기 전에는 시간이 흐르지 않습니다.
시험에 합격하고 박사를 수료하고 나면 TO는 본인이 가지게 되며,
어떤 방식으로 전문연구요원 3년을 수행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즉, 학교에서 박사과정 공부를 계속 하여 박사 졸업을 해도 되고,
회사에 가서 복무를 해도 됩니다. -이 경우 본인이 TO를 가진 상태이므로 회사의 TO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박사 수료 후 계속해서 박사 공부를 할 경우 3년간 계속 박사과정 재학중일 필요도 없습니다. 3년을 채우기 전에 졸업을 할 경우 기업으로 이직을 해서 남은 기간을 복무해도 됩니다.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
이제야 이해가 되네요 !
2009/03/10 08:27 [ ADDR : EDIT/ DEL : REPLY ]답변 감사드립니다 ^^ ㅋ
//
마음의 결정을 내릴 준비가 되어가는 것 같네요-
그런데, 한창 글들을 읽어보다가
몇몇 대학에 한해서ㅡ
박사과정을 통한 전문연구요원
복무 인정방식이 다르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가요?!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0611&eid=poJpdwDO4mv64I8Sa09kx+61jbINMZVx&qb=6rO86riw7JuQIOyghOusuOyXsOq1rA==&enc=utf8&pid=fkTBodoi5URsssgNZpssss--499726&sid=SbWizceftUkAACNTJTY
안녕하세요.
2009/03/10 14:10 [ ADDR : EDIT/ DEL ]저기 지식인의 답변은 잘못된 것입니다.
카이스트의 경우 박사과정 지원을 할 경우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 없이 바로 편입이 된다는 것이 다르지만,
그 외에 복무 과정은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저 글에 2년이 지난 후 부터 카운트가 된다는 것이,
박사 수료 시점을 얘기합니다.
(개인에 따라 수업을 2년만에 못마친다더지 하면
수료가 더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카이스트만 적용되는것이 아니라,
전문연편입시험을 통해 전문연이 된 타대학생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무시험으로 편입되는것은 카이스트만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광주과기원이나 UST가 무시험인지 모르겠네요.
차후에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튼, 카이스트가 무시험이기 때문에,
전문연 편입시험 중 지방의 TO는 거의 대부분을
포항공대생들이 가져갑니다.
지스트(광주과기원) 시험면제에요...
2009/03/10 23:02 [ ADDR : EDIT/ DEL ]그래? 광주과기원도 면제구나
2009/03/11 12:18 [ ADDR : EDIT/ DEL ]비밀댓글 입니다
2009/03/13 23:25 [ ADDR : EDIT/ DEL : REPLY ]안녕하세요.
2009/03/17 09:33 [ ADDR : EDIT/ DEL ]해외 유학중이시니 정말 고민이 많이 되시겠네요.
한국에 돌아와서 군복무를 하고 다시 나가시는것도,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전문연구요원을 하시는것도.
쉽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들을 함께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대기업 TO가 폐지된다는 것은 현재 불확실한 사실입니다.
앞으로 정책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구요.
국내의 학생들에게는 과감하게 군대를 다녀오라고 권하지만,
이 경우에는 참 어렵네요...
저로서도 어느쪽이 좋겠다고 추천드릴 수가 없네요.
신중하게 생각해서 결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현재 3학년 공대재학중인 학생입니다.
2009/03/22 18:09 [ ADDR : EDIT/ DEL : REPLY ]이런 좋은글 올려주셔서 일단 감사합니다~
스스로 말하긴 좀 그렇지만
님이 말씀하신 TOP4~5 정도안에는 드는 공과대학을 다니고 있는데요..
저는 원래부터 제 전공과 공부가 좋아서 무조건 박사학위까지 가려고 했습니다.
지금 공부하면서도 다소 고되긴 하지만 그러면서도 재미있구요.
일단 목표는 교수입니다....
그러던 중 전문연구요원이란 것을 알게 되었구
무엇보다도 원래 목표였던 카이스트 대학원과의 연계성도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카이스트를 목표로 학점관리하구 영어시험도 토익 외 하나 더 준비하하려 합니다.
또 혹...석사를 끝내고 전문연구요원을 중소기업에서 하게 된다하더라도
그 3년 후 다시 박사를 할 생각이라...~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큰 상관은 없다구 생각됩니다.
제가 질문드리고 싶은 점은...
과연 UST도 무시험인가요?
생각보다 찾기가 힘들네요..ㅠ
아무래도 저도 사람이다보니 무시험이 카이스트만 있다면 좀 아쉽네요...
혹 카이스트 못 가게 되면....음.....셤보기가 좋진 않잖아요^^;;;
그리고 님은 항상 추천을 군대갔다는 오는 것을 추천하신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제 경우도 군대갔다오는 것을 추천하시나요?
안녕하세요.
2009/03/23 09:57 [ ADDR : EDIT/ DEL ]박사까지 확실히 진학하실 거라면 전문연구요원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석사까지만 한다면 추천하기가 힘들구요.
UST는 무시험이 아닙니다.
지난 2008년 전기 전문연시험 응시자 대학별 현황을 찾아보니
UST도 있네요.
안녕하세요 글을 자주 보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전문연에 대해서 많이 생각 하고 있는
2009/03/22 23:39 [ ADDR : EDIT/ DEL : REPLY ]대학교 학생인데요 한가지 궁금한점이 생겨서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석사를 마치고 전문연으로 회사에 취직을하는 것이 자신의 실력보다 더 낮은 중소기업에 입사를 하게 되게 될텐데
중소기업에서 군복무를 마친 뒤에 그 회사를 나와서 다른 회사로 이직을 하는 경우에는
다른 불이익이 없고 경력사원으로 뽑힐 수 있는 가가 궁금했습니다.^^
그러니 석사를 마친뒤 군복무 대체를 할 회사를 다니다가 그 회사를 나와 다른 대기업에 경력사원으로
취직을 하는데 불이익이 있는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2009/03/23 10:00 [ ADDR : EDIT/ DEL ]전문연구요원을 한다는 것에 대해서 불이익을 받지는 않습니다.
전문연구요원으로 중소기업에 복무 후, 대기업으로 이직할 경우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에서 복무하다가 이직하는 것에 비해서
좀 더 수월하다는 말도 있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결국 회사에서만 아는 것이기 때문에,
단정지을 수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그런경우가 은근히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009/03/25 22:34 [ ADDR : EDIT/ DEL ]비밀댓글 입니다
2009/03/26 11:36 [ ADDR : EDIT/ DEL : REPLY ]음...질문하신 분의 경우는 참 선택이 어렵네요.
2009/04/07 16:25 [ ADDR : EDIT/ DEL ]해외에서 학업을 하고 계신데, 중단을 하기에는 너무 손실이 크네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 지, 뭐라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박사에 대해 언급을 하셨는데요.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나서 전문연구요원으로 회사에 가시고자 한다면,
석사를 마치고 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취업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병역 연기 나이제한에 걸리지 않을런지요?
카이스트에서 전문연 편입 시험 없이 박사과정으로 대체복무를 하는 것은,
카이스트에서 박사과정을 하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꼭 학부라던지 석사과정을 카이스트에서 해야 할 필요는 없지요.
저는 도시공학과입니다. 지금 3학년이고요...
2009/03/30 21:01 [ ADDR : EDIT/ DEL : REPLY ]예전부터 대학원 진학의 뜻은 있었어가지고 학부 성적도 4.1/4.5 정도로 유지하고 있으며, 기왕 공부할 거 군대도 같이 해결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전문연구요원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헌데....
아 참 많이 걱정이 되긴 하네요..
전 도시공학과에서 교통공학 전공인데.. 이 쪽으로 TO가 그렇게 많진 않아서요..아직 대학원 진학이나 전문연구요원에 뜻이 있다는 얘길 제 담당 교수님한테도 말을 안해놔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요...
지금은... 일단 3학년 1학기 끝내고, 2학기때 아예 공군을 가버리던가....
아님 4학년 졸업하고 학사장교를 하던가....
아님 전문연구요원을 하던가....
예전에는 전문연구요원 딱 하나의 카드만 생각해보고 있었는데 좀 카드를 늘려봤습니다.-_-
근데...왠지 지금 공군을 가기엔 뭔가가 또 아쉽구......
참 고민되네요;
3학년들어서면서부터.. 학업 난이도가 올라갔다는 느낌보다는.. 뭔가 제 개인의 정신력에 부담이 되는 느낌을 조금씩 받고 있습니다. 뭐 일종의 스트레스죠; 상당하네요 직접 군대를 안가고 떡 3학년에 올라와보니..어떤 선택을 내리는게 좋을지 저도 이젠 잘 모르겠네요.. 그냥..하.... 아무 잡생각없이 공부만 열심히 하면서 살고 싶은데 현실은 또 군대가 발목을 잡는거 같고..
말씀하신대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가장 어렵지요.
2009/04/07 16:28 [ ADDR : EDIT/ DEL ]도시공학 분야의 TO도 문제가 되구요.
그 부분은 학과의 대학원 선배들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것이
보다 정확하리라고 봅니다.
말씀하신 학사장교도 좋은 방법 중 하나구요.
3학년 1학기시니 늦기전에 군대를 다녀 와서
보다 넓은 진로를 가지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9/04/04 17:11 [ ADDR : EDIT/ DEL : REPLY ]다음에도 좋은 글 써주세요.
감사합니다..^^
2009/04/07 16:28 [ ADDR : EDIT/ DEL ]빨리 3부도 써야되는데, 쉽게 글이 안써지네요
글 잘보고 있습니다
2009/04/17 17:14 [ ADDR : EDIT/ DEL : REPLY ]다름이 아니고 제가 눈이 안좋아서 4급인데
4급에 대한 전문연구요원 제도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여기저기서 정보는 들었지만
확실한! 정보는 없어 헷갈리네요 ㅠ
안녕하세요. 4급의 경우 석사를 마치고 전문연구요원 업체로 가실 경우 TO를 본인이 가지고 가시게 됩니다.
2009/04/18 17:17 [ ADDR : EDIT/ DEL ]즉, 회사가 전문연구요원 지정 업체이기만 하면 그 회사의 TO와 상관 없이 가실 수가 있습니다.
박사 지원을 할 경우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 없이 대체복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 사항은 현역의 경우와 동일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09/04/18 17:43 [ ADDR : EDIT/ DEL : REPLY ]현재 석사 수료 상태에 금번 학기에 논문 제출하여 졸업 예정입니다.
생각같아선 바로 전문연에 입사하고 싶지만,
아무래도 박사 진학해서 하는게 먼 미래를 볼때 좋을거 같아서 고려중에 있습니다.
전문연 편입 가능한 박사 과정 대학원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을까요 ?
그리고 전문연 편입 순서가 편입 시험 합격 후 박사 과정 진학이 아니라 박사 과정 진학해서 그 과정중에 편입 시험에 합격하면 되는건가요 ?
안녕하세요.
2009/04/25 09:27 [ ADDR : EDIT/ DEL ]편입 가능한 대학원은, 대학원이 있는 대학이라면
거의 다 해당된다고 봐도 무리는 아닐 듯 한데요.
http://www.kice.re.kr/ko/board/list.do?menu_id=10102
위 주소에 48번 게시글 첨부파일중 시행요강을 보시면
리스트가 있습니다.
순서는 말씀하신대로 일단 박사과정 진학하고
수료 전까지 편입시험에 합격하시면 됩니다.
진학예정자도 시험을 볼 수 있으니,
이번학기에 졸업하신다면 올 8월에 있을 시험부터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미국에서 Master of Arts (인문계/사회계열 석사학위?)로 이번 5월에
2009/05/04 13:17 [ ADDR : EDIT/ DEL : REPLY ]졸업하고 한국으로 들어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헌역으로 들어갈 각오도 되어있지만 나이 30이라 가능하면 전문연구요원으로 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병무청 자료들을 보니까 미국석사는 Master of Science (이공/자연계열?)만 국내석사와 동일시 한다고 나와있던데.... 그럼 저같은 경우는 해당사항이 없는건가요? 제 석사과정이 좀 특이한 석사라배우는 공부는 multidisciplinary (자연계열/사회계열 짬뽕)이면서 학위는 Master of Arts로 주네요...쩝... 헌역가야하는건가.....
한국이 좋아서 들어갈라고 해도 군대가 정말 걸리네요...
안녕하세요.
2009/05/05 16:49 [ ADDR : EDIT/ DEL ]전문연 제도 자체가 이공계를 위한 제도니까요..
이공계열이 아닌 분야에도 TO가 생겼다더라 하는 얘기를
듣기는 했는데 그건 맞는 얘기인지 정확히 모르겠네요.
한국가자님의 경우에는 병무청에 연락해서 직접 확인을 해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저 위에 도시공학과 학생인데요, 병무청에서 기업체 목록도 검색해봐서 지도교수님께 상담도 받아본 결과...
2009/05/09 16:17 [ ADDR : EDIT/ DEL : REPLY ]일단 연구요원 TO를 구하자면 구할 수 있을 거 같네요.. 건설엔지니어링 쪽으로 들어가있어요 제 분야가...
근데.. 사실 제가.. 대학원 유학도 생각해보고 있었거든요? 박사 유학으로....
근데... 석사까지 공부하고, 연구요원 복무하고 나서 바로 박사유학을 떠나는게 가능한지...궁금하네요; 연구요원으로 뽑힐 정도면 아무래도 관건은 전공보다는 어학이 주가될 거 같은데..전공은 연구요원 복무끝날 때까지 계속 전공분야쪽을 접하게 될테니
그러자면은.. 석사과정까지 하면서, 혹은 연구요원으로 복무하면서 TOEFL이나 GRE같은 어학준비도 할 수 있어야할텐데.. 그게 가능한지 궁금하네요...
만약 지금 상태에서 그냥 군에 입대해서 군복무를 하고 올 경우... 24세쯤부터 군부담없이 유학준비도 하면서 석사 준비도 할 수 있을텐데....
연구요원으로 복무가 끝날 때까지 그런 준비가 불가능할경우.. 끝내고 29세에 유학준비를 막 시작하기엔 좀 무리가 있는거 같아서요...가능하다면야 그만큼 좋은 일이 없을 거 같긴 한데..
근데 아무래도.. 석사도 해야하고, 전문연구요원 자리도 구해야하고, 유학준비도 해야할테고.. 미리 군복무를 하고오는 거에 비하면 부담감은 훨씬 더 크긴 하겠죠?
아 참... 하고 싶은건 너무 많은데 병역의무가...ㅠㅠ
안녕하세요.
2009/05/17 11:59 [ ADDR : EDIT/ DEL ]석사 졸업 후 회사에서 전문연 복무, 그리고 해외에서 박사.
제대로 된 엘리트 코스입니다. -_-)b
저희학교 신임 교수님중에도 그런 코스를 밟으신 분도 계시구요.
다만, 회사다니면서 정말 열심히 하지 않으면
박사로 나가기는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바쁜 회사생활 중에서도 어떻게든 시간을 확보해서 영어공부도 하고
해야하니까요.
본인의 의지가 얼마나 되는지가 중요하겠죠.
비밀댓글 입니다
2009/05/10 17:50 [ ADDR : EDIT/ DEL : REPLY ]안녕하세요.
2009/05/17 12:03 [ ADDR : EDIT/ DEL ]3편을 작성해야 하는데 영 글을 쓰기가 쉽지 않네요...^^;
1. 박사TO로 취직할 때에 전문연구요원 지정 업체인 곳으로
갈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저도 수료 후 취직하는사람은 본적이 없습니다.
다만 그런 길도 있다..라는 얘기일 뿐..
3. 수료 후 일단 취업을 하고 파트로 박사학위를 따실 생각이라면,
그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간을 좀 더 아낄 수 있겠지요.
주의하실 점은, 전문연 복무를 마치고 나서 학교에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병역법상 문제가 될 겁니다.
질문이 있습니다...석사이상은 전문연구요원이고..학사이하는 산업요원(?)으로 알고있습니다...병역 특례업체를 보니 이름이 다 연구소로 되어있더라구요..그럼 전문연구요원을 뽑는 특례업체와 산업요원을 뽑는 특례업체가 엄연히 분리가 되어있는건지요?..아님 특례업체로 지정이 되면..일반 산업요원을 뽑던..전문연구요원을 뽑던 TO에 맞춰서 회사가 맘대로 뽑으면 되는건지요?...저는 지금 대학원생으로 내년 2010년 2월 졸업예정입니다...교수님의 병특업체 한곳을 연줄을 닿게 해주셨는데요...문제는 님께서 올려주신 그 병특업체 리스트에 그곳이 없더라구요...그곳이 병특업체인건 확실하거든요.그럼 전문연구요원을 뽑는데와 산업요원(?)을 뽑는데가 다르고..이곳은 산업요원을 뽑곳인가요?..너무나도 궁금합니다...저한텐 정말 중요한 문제라서요..T.T..답변 꼭 좀 부탁드립니다.
2009/06/18 16:38 [ ADDR : EDIT/ DEL : REPLY ]예. 전문연구요원 업체와 산업기능요원 업체는 다릅니다.
2009/06/18 17:38 [ ADDR : EDIT/ DEL ]업체에 확인을 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궁금한게 있어서 리플을 답니다...
2009/08/22 20:21 [ ADDR : EDIT/ DEL : REPLY ]글을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3학년 학생이고 서울대 공대 대학원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전공은 전기공학이구요.
석사학위 취득후에 전문연 시험(영어,국사)을 봐서 합격하고
해당 대학원 연구실에서 박사코스에 진학하면 군복무기간이 인정되는건가요?
아니면 박사학위 취득후 복무기간이 시작되는건가요?
박사학위 취득후에 복무기간이 인정된다면 취득후에도 학교 연구실에 남아야하는건지...;;
그리고 만약에 석사 취득후 박사학위는 외국에서 취득하고자 한다면
다른 절차를 거쳐야 하는건지 아니면
동일한 과정인지 궁금합니다...
답변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09/08/26 22:28 [ ADDR : EDIT/ DEL ]전문연구요원 편입 시험에 합격하면,
박사 수료 후 부터 복무기간이 인정됩니다.
일반적으로 박사 수료(보통 코스웍을 마치는 기간)에
2년이 걸린다고 하면 3년째부터 복무기간이 인정되어,
3년의 복무를 마쳐야 합니다.
이때, 박사 수료를 마치면 전문연구요원TO를 본인이 획득하여,
꼭 대학교에서 박사 졸업까지 있지 않아도
바로 회사로 취업을 하여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졸업 후 복무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도 회사로
이직을 하시면 됩니다.
외국으로 나가는 것은 불가합니다.
단순히 군 입대 연기로 나이제한에 걸리지 않는다면
외국에서 박사학위를 따고, 한국에서 석사졸업시와 마찬가지 과정으로
전문연구요원으로 편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아, 진짜 어디서도 찾지 못하던 내용들을
2009/09/01 00:53 [ ADDR : EDIT/ DEL : REPLY ]모두 다 담아 두셧더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정말..
댓글 달아주니것두 다 읽어보구 글두 다 읽어 봤는데요..
제가 지금 고민하고 있는 것이
(현재 2학년 1학기 마친 상태)
2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갔다 올지, 박사과정을 마치고 전문연시험을 칠지 인데요
전 정말 저희과 전공(에너지&자원-석유관련) 을 살려서 취업을 하고 싶거든요
마침 석유공사(대기업이 아닌 공기업)라는 메리트 있는 회사에서 전문연을 뽑고 있기도 하구요..
또한 지방대학(한국해양대학교)이라서 전문연 시험에 대한 합격율도 상대적으로 수월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두..
물론 박사과정을 하면서 전문연 시험 준비 한다는것이 어려울거라고두 생각되지만요..
하지만 아무래도 걱정 되는것은 그냥 지금 군대를 갔다 오면
군대라는 부담 없이 공부할 수있을것이고
그 때엔 박사학위까지 수료하고 나면 병역문제에 얽메이지 않고 외국계 회사나 더 좋은 회사에 취업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요..
이러한 저의 상황에서
지금 군대를 갔다 오는것이 나을지
박사진학 쪽을 택하는것이 나을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여쭈어 보구 싶구요..
한가지 더
부탁 드리자면,
만약 박사 진학 쪽을 택하게 되서,
지금 부터 미리 전문연 준비를 하면 아무래도 합격 확률을 높일 수있는지..
높일 수 있다면 어떠한 공부를 미리 해 두면 합격률이 높아질지..
어느정도 높아질지도 좀..
(토플 공부를 하라 하셧는데,토플의 어떤 부분 때문에 추천 하시는 건지.. 제가 본 바로는 기출문제에서 스피킹이랑 리스닝 시험은 안치는것 같아서요;;)
너무.. 혼자서만 고민 하다보니..
답두 안 나오고 해서..
이렇게 조언을 좀 부탁드리고자
글을 올려 봅니다..;;
시간 나실때 읽어 보시구.. 답변 좀 부탁 드려요 ..ㅎ
안녕하세요.
2009/09/06 15:06 [ ADDR : EDIT/ DEL ]댓글들을 다 읽어보셨다니
제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잘 아실듯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군복무를 마치고 진학을 한다면 보다 넓은 길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일단 전문연구요원 복무를 한다면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딸 수가 없고,
석사를 마치고 취업을 할 경우
취업할 수 있는 회사의 선택도 많이 좁아지죠.
일반인에 비해서 취업을 하기도 쉽지 않구요.
인생을 넓게 본다면, 군대를 다녀오고 나서 진학을 하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사진학을 하고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을 보신다면,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물론 유리하긴 하지만 이로 인해
다른 기회들을 날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학부때는 학부때 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을 열심히 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만, 겸용할 수 있는 것들을 말씀드린다면
일단 학부, 석사 학점을 최대한 높이도록 하세요.
전문연 편입시험은 700점 만점에 학부성적 100점,
석사성적 200점, 영어300점, 국사 100점 으로 구성됩니다.
기본적으로 학점이 높은것이 유리하겠죠.
다음은 영어공부를 하시되, 전문연시험을 위한 영어공부가 아니라,
진짜 영어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영어공부를 하세요.
읽기/쓰기/말하기가 모두 갖춰져야겠죠.
전문연시험의 영어는 보카/그래마/리딩으로 구성됩니다.
토플의 것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던데,
저는 토플공부는 안해봐서 잘은 모르겠네요.
난이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드림투유님의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 잘 얻어갑니다.. ^^
2009/09/27 03:58 [ ADDR : EDIT/ DEL : REPLY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박사수료후 3년간 대체복무를 해야 되는데요
이때의 신분변동에 대해 궁금합니다. 즉 국가고시를 봐서 합격 후 근무를 할 수있는지 혹은 교수에 지원해 교수가 될
수도 있는지 등에 대해 궁금합니다.
아그리고 박사수료 후 TO는 자신에게 있으므로 병무청에서 제시한 근무지 아무곳에서나 가능한 것 맞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2009/09/27 18:17 [ ADDR : EDIT/ DEL ]대체복무기간은 엄연히 복무기간이기때문에,
교수나, 공무원 등은 하지 못할 겁니다.
박사과정 수학, 혹은 병무청 지정 업체 근무로 복무를 해야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수료 후에는
병무청 지정 업체에서 근무 할 수 있는 것 맞구요.
앞서 해 주셧던 답변 잘 읽었습니다 ㅎㅎ
2009/09/29 21:55 [ ADDR : EDIT/ DEL : REPLY ]한가지 궁금한 것이 있어서 그런데요..
만약 박사 2년 안에 전문연 시험에 합격을 하지 못하게 되면 군대를 가야하는건가요..?
아니면 전문연 시험을 다시치기위한 방법이 있는것인가요..?
박사 재학중 (수료 전)까지 응시자격이 부여됩니다.
2009/09/30 22:32 [ ADDR : EDIT/ DEL ]수료의 판별은 정해진 코스웍을 모두 들었느냐로 결정하는데요.
따라서, 수업을 다 듣지 않고 남겨놓는다면 계속 수료 전 상태가 되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뭐..그렇다고 시험 붙을 때 가지 무한정 수료를 미룰 수는 없겠죠.
통상 박사시작해서 수료까지 2년이라고 하고 3월 입학이라 하면
입학하는 해 2월 혹은 3월. 그 해 8~9월
다음해 2~3월, 8~9월.
총 4번의 응시 기회가 있습니다.
그 4번 다 떨어지면..음...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할 지도요..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는 말씀은
2009/10/05 00:58 [ ADDR : EDIT/ DEL ]수료를 미루면서까지 시간을 버리면서 전문연 시험을 노리기 보다는
산업체를 가 버린다든지 하는 다른법을 찾는 쪽이 더 시간이 아깝지 않다는 말씀이신건가요..?
아니면 4번 쳐서도 합격 못할 정도로 공부를 안할 정도의 상태라면 차라리 이것을 포기하고 다른쪽을 노리는것이 낮다라는 말씀이신지..?
둘다 입니다.
2009/10/05 11:44 [ ADDR : EDIT/ DEL ]2년에 수료를 하고, 박사 졸업을 통상 4년걸린다 치면,
포닥 1년 정도를 하면 복무가 끝나게 됩니다.
그럼 해외로 나가는것도 고려할 만한 선택지가 되죠.
그치만, 시험에 합격하지 못해 수료를 미루면 복무기간이
한학기, 1년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결국 다시 선택지가 좁아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바로 수료를 하고 전문연구요원으로 취업하여
3년간 경력을 쌓고 다시 돌아와서 졸업을 하던가,
그대로 회사에 남던가 하는 길을 선택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또, 4번을 치뤄서 합격을 하지 못했다면,
그 뒤에 합격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연구실 분위기마다 다르겠지만, 처음 한두번은
시험공부한다고 연구실 일에서 잠시 멀어질 수도 있겠죠.
하지만 3번 4번이 되면 더이상 그렇게 하기도 힘들어집니다.
공부할 시간은 오히려 전보다 부족하고, 실력 향상이 있을거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확실한 보장도 없는 것을 붙들고 시간을 끄는 것 보다는,
빨리 다른 길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거라고 판단됩니다.
안녕하세요 글을 전부다 잘 읽어보았어요 ㅠㅠ
2009/10/29 03:54 [ ADDR : EDIT/ DEL : REPLY ]정말 좋은 정보들이 많더라구요
저는 이제 대학 2학년 재학중인데요
전공은 생명공학 계열이구요
제가 4급 보충역 판정을 받긴 했어요 공익근무요원요
그런데 이 전문연구요원 제도가 있다는걸 듣고는
공익하는 시간에 이걸로 빨리 사회에 나가거나 박사학위를 받을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런데 이 제도가 일단 무작정 석사를 졸업해야 자격이 되고
그래서 상당한 도박성(?) 비슷한게 있다고 생각이 되서
정말 망설이고 있어요 ㅠㅠ
그리고 제가 4급보충역이라 회사에 따로 TO가 없어도 된다는 말에
그래도 다른 전문연 준비하시는분들보단 쉽겠다는 생각도 들었거든요
그런데 이게 막상 생각해보니 뭐 실력도 없으면서 뭐 뽑아주겠나 이런생각이 들더라구요
결국 똑같이 준비해야 된다는건데
미래 장래로는 제약회사에 연구원도 생각하고 있고 키스트나 국가 연구소에 들어가서 연구하는걸 꿈 꾸고있어요
그런데 이 글에서 보면 왠만하면 추천을 하지 않으시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제가 덜컥 겁을 먹게 되었는데 ㅠㅠ
아 그리고 이쪽 길에 인생 선배님들이 별로 없으셔서 ㅠㅠ
정말 정보를 구하기 힘든데요 ㅠㅠ
일단 제 글의 질문 요지는요
1. 생명공학, 생물 계열에 혹시 자리가 많은지 이쪽 계열 전문연구요원 자리가 많은지 여쭙고 싶네요 ㅠㅠ
2. 혹시 생명공학계열 취직할때 석사 이상의 자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해서요 ㅠㅠ
3. 4급 보충역 판정인데 이런경우에도 이 전문연보다는 차라리 얼른 공익으로 갔다온 후 사회준비를 하는게 나은지
4. 아 그리고 어디서 들은얘기인데 4급인경우에 전문연 시험이 면제가 된다던데 이건 사실인지?
블로그를 살펴보니 전공이 생명쪽은 아니신거 같은데
그래도 혹시나 아실까 해서 물어볼께요 ㅠㅠ
안녕하세요.
2009/10/29 09:41 [ ADDR : EDIT/ DEL ]1,2번은 제가 생명공학이 아닌지라 잘 모르겠습니다.
제약회사같은 경우는 아마 지정업체가 아닐겁니다.
병무청 홈페이지에 보시면 지정업체 공고가 매년 나오니,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4급일 경우 전문연구요원제도를 활용하는것이 상당히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애초에 석사이상 공부를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을 경우에지만요.
다만, 님께서 원하시는 제약분야 등이
지정업체가 아닐 경우 처음에 입사하는 회사 분야가
많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런 부분들을 신중하게 생각하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4번은, 박사과정에 진학할 경우 4급은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 없이 전문연구요원에 편입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신중히, 오랫동안 많은 정보도 확인하고 고민도 하셔서,
후회 없는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3편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9/11/10 17:04 [ ADDR : EDIT/ DEL : REPLY ]대기업 줄줄이 귀하를 보내오니 앞이 깜깜해 집니다.^^
얼른 중소라도 알아봐야 될텐데요...이 졸업 논문 디펜스보다 어려운 벽은 무엇일까요.ㅋ
안녕하세요.
2009/11/11 19:44 [ ADDR : EDIT/ DEL ]에구 3편 빨리 써야되는데..초안은 다 썼는데,
수정이 잘 안되네요...
석사졸업논문은 참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졸업논문을 완성함으로써 연구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작업을
스스로 완성하고, 이로 인해 자신감과 능력이 대폭 향상되죠.
졸업 잘 하시고, 좋은 곳에 취직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전문연구요원에 편입되면 박사과정 수료후부터 카운트가 되는건가요? 그 카운트 되는기간에는 무엇을 해야되는건가요? 그기간동안에 취직을 할수도 있는건가요?
2009/11/13 01:04 [ ADDR : EDIT/ DEL : REPLY ]그리고 25살에 대학원에 들어간다면 석박사까지마치는데 보통 몇년이나 걸리나요?
네. 수료 후부터 카운트 됩니다.
2009/11/16 17:42 [ ADDR : EDIT/ DEL ]전문연 지정 업체에 취업을 하셔도 상관 없구요.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것도 됩니다.
보통 석사는 2년이 기준이고요.
박사는 대중이 없지요.
학교에 따라, 교수님에 따라 빨리 졸업을 시켜주는 경우도,
굉장히 늦게 졸업을 시켜주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3년~5년 정도 잡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하면 좀 더 빠를 수도 있구요.
아.. 좋은 글 읽었습니다.....
2009/11/22 15:53 [ ADDR : EDIT/ DEL : REPLY ]질문 하나만 해도 괜찮을 까요 ㅠㅠ? 제 경우에는 이미 학부4학년으로 내년에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빠른 88년생인데....
해외 석사 박사를 할 계획입니다.. 이미 대학원 합격발표가 나고 있어서, 국내 석사 진학은 이미 글렀고,,, 이대로 해외에 나갈텐데...
지금 나이가.. 22이니... 28에나..... 박사를 따겠지요?... 음... 나이제한은 안걸리겠지요?
또한, 다녀와서...전문연으로 시험을 보고.....
회사에 서류를 지원하려면....
시험은 대체 언제 봐야하는건지 알고 싶네요... 중간에 귀국해서 봐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문연으로 중소기업에 가더라도.. 연구원... 은 할수 있나요?
제 말은.. 논문 실적을 내 수 있는지..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09/11/25 23:06 [ ADDR : EDIT/ DEL ]해외에서 박사까지 마치고 오기엔 나이 제한에 안걸리나요?
확인을 해보시는게 좋겠네요.
해외에서 박사를 한다면, 전문연 편입 시험의 대상은 되지 않습니다.
전문연 편입 시험은 국내에서 박사과정을 진학하면서 전문연의 편입을 할 경우 치는 시험입니다.
석사를 마치고 취업을 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박사 졸업후
전문연 지정업체에서 TO를 받아 취업을 하시면 됩니다.
전문연구요원으로 취업할 경우, R&D 이외의 업무를
하는것은 불법입니다.
본인이 해서도 안되고, 회사에서 시켜서도 안됩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회사에서 연구하는 것을 바탕으로
논문을 쓸 수 있느냐는, 회사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요.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안녕하세요^^..
2009/12/24 03:41 [ ADDR : EDIT/ DEL : REPLY ]정말 좋은글 봤습니다..
제가 혼자 고민하기엔 힘들어서.. 글을 씁니다
일단 저는 대학(소위 말하는 4년제)가아닌 수도권 전문대(3년) 입니다. 제 목표가 <중소기업 취직후 번돈으로 박사학위를 준비하자가 -집안사정상...> 그러기위해 편입시험을 준비중이었구요.
이리저리 정보를 얻다보니 대학원(석사)로 들어갈건데 4년제로 갈 필요가있나 해서( 3년 졸업후 학점은행제로 1년 -> 대학원 진학)
그래서 대학원을 가기위해 최대한 학점을 높이자해서 성적은 좋게 받았구요
현제 2학년 올라갑니다(1년을 휴학으로 날려서 곧 22살..) 1학년 성적은 올 a+( 4.5)받앗구요 .
이제 본론으로가서.. 지금은 군대가 걸리는군요.. 일단 군복무를 하는것이 가장 좋다구 말씀하셧지만 저처럼 애초에 석사과정을 끝낸후 중소기업을 들어간다면 굳이 군복무보단 중소기업(전문연구요원)으로 군복무대체후 바로 박사과정을 준비하는게 어떨가하는 고민입니다 .
- 중소기업 전문연구원은 쉽다고들 하는군요...-
a.2학년 1학기 ->군복무(복학까지2년)->대학졸업후(2년) 학점은행제(1년)->기업취직(2~3년)->대학원 석/박사과정
b.2학년 1학기 ->대학졸업(1년6개월)-> 학점은행제(1년)->대학원(2년)->전문연구원요원취직(3년)->박사과정
위 두가지중 고민입니다.
아무리생각해도 군복무후 여유롭게 할것인가...
아니면 바로 b코스로 바로 갈것인가입니다..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2009/12/24 17:35 [ ADDR : EDIT/ DEL ]최종적으로 어디까지 목표로 하고 계신지 모르겠네요.
일단 진학의 꿈이 확실하시고,
석사 졸업 후 중소기업을 보고 계시니,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시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우와 좋은 블로그 발견했네요~ 완전 전문연구요원에 관해 통달하구계시네요~ㅎㅎ 저는 이제 전자과4학년 올라가는데~ 이쪽 분야가 너무 재밌고 저랑 잘맞는것 같아서 군대 가는 시간이 너무 아까워서 전문연구요원 계획하고 있거든요~ 근데 제가 대학원을 알아봤는데 kaist외에도 gist(광주과기원) 외에도 이번에 unist(울산과기원)이 전문연시험을 면제해주는데 추가됬다고 들었던것같은데~ 댓글보니 역시 좋은 대학원가는게 중요하군요ㅠㅠ
2010/01/02 19:38 [ ADDR : EDIT/ DEL : REPLY ]^^ 감사합니다.
2010/01/02 21:30 [ ADDR : EDIT/ DEL ]광주과기원과 울산과기원도 시험 면제가 되나요?
거기까지는 확인을 못해봤네요.
아 깜빡하고 질문할것을 못물어봤는데요, 박사과정 수료 전까지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을 합격해야 한다고 써잇던데, 그러면 편입시험은 여러번 응시가능한가요? 아니면 떨어지면 군대 끌려가나요? 아니면 이거 합격 못하면 합격할때까지 박사과정을 질질끄는것도 가능한것인가요?ㅎㅎ 수고하세요^^
2010/01/03 03:35 [ ADDR : EDIT/ DEL : REPLY ]예. 예전에는 시험 응시기회가 1번 뿐이었는데,
2010/01/03 18:47 [ ADDR : EDIT/ DEL ]이제는 수료 전까지 여러번 응시 가능합니다.
수료를 미루면 계속 응시 가능합니다.
나이제한만 걸리지 않는다면 박사 재학기간동안
영장은 나오지 않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0/01/06 18:35 [ ADDR : EDIT/ DEL : REPLY ]한가지 궁금한게 생겨서요. 혹시 아시나 하고 써 봅니다.
저는 2010년 2월 석사 졸업예정입니다.
현재 서울, 인천-경기 병무청 자료실에 있는 2009년 TO는 2010년 2월 졸업예정자는 지원불가 인지 여쭤보고 싶네요.ㅋ
중소업체 한곳에서 그렇게 연락이 와서요.;;
그럼 대기업이나 타기업에서 현재 뽑는건 2009년 TO인데 졸업예정자는 안받는다는 말이 되지만 예정자도 뽑길래 여쭤봅니다.
감기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2010/01/07 00:05 [ ADDR : EDIT/ DEL ]병무청 홈페이지의 자료실 가 보시면
2009년 11월즈음에 올라온 2010년도 TO가 있습니다.
그걸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네요.
올해 대학교 들어가는 학생입니다. 대학원 진학 후 전문연구요원에 지원하고자 하는데 2012년에 폐지된다는거 오보 맞나요? 이 글을 포스트하신지 1년이 지났기에 그 사이에 별다른 변화가 일어나진 않았는지 걱정됩니다^^; 산업연구요원만 없어지고 전문연구요원은 제가 대학원을 졸업할 시기인 약 6년 후에도 존속하는건가요?
2010/01/11 20:53 [ ADDR : EDIT/ DEL : REPLY ]전문연구요원 폐지 자체는 거론된 바가 없구요.
2010/01/11 21:48 [ ADDR : EDIT/ DEL ]위에 말한 2012년은 대기업 TO에 대한 얘기였습니다만,
그 얘기 자체도 오보로 밝혀졌고,
대기업 TO를 대폭 늘리기로 방향이 잡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전문연구요원의 분위기가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정책에 따라서 앞으로 어떻게 변하게 될 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겠죠.
안녕하세요!! 님께서 석사 졸업하기까지는 조기졸업등이 없다면 6년이 걸릴텐데요.
그동안 정책이 어찌 될 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더욱 좋아질지, 없앨지..
하지만 폐지한다고 해도 몇년에 걸쳐 줄여나갈 것은 아마 거의 확실할 겁니다. 갑작스럽게 최악의 사태를 맞이할 가능성은 별로 없을 겁니다.
안녕하세요!
2010/01/13 12:46 [ ADDR : EDIT/ DEL : REPLY ]미국서 물리학을 공부하고있는 학부3학년생입니다.
먼저 정말 사막에 오아시스같은(ㅎㅎㅎㅎ) 전문연구요원에 대한 정보와 의견 감사드립니다,ㅎ
몇가지 여쭤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또 조언 좀 부탁드릴게요!
정리해보면 두가지 경우가 있는것 같네요,
첫째는 지정된 대학원에서 석박사 코스를 밟으면서, 전문연구요원 시험에 합격한뒤 복무하는 방법하구요,
둘째는 석사를 마치고 기업에 지원해 병특으로 근무하는 것
이 대목에서 질문~
제가 병무청 웹에서 얻을 수 있는 전문연구요원 배정 연구기관/기업 들을 확인해봤데요,
꼭 기업/대학원 만이 아니고... 한국과기원, 천문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등등 국,공립 연구원, 대학부설 연구원, 혹은 방산 연구원 등등이 있더라구요
이런곳들도 전문연구요원TO가 있을시에 (기업에 지원하는것처럼) 개별적으로 지원해서 합격하면 병특으로 근무할수 있는건가요?
아님 위에 정리한 '첫번째' 방법을 따라서 해당 기관에서 박사 과정을 밟아야 하는건가요? (근데...한국과기원, 천문연구원....이런곳들은 박사학위수여를 못하지않나요?)
사실 제가 물리중에서 천체물리를 공부하고 싶은데요,
여기서 학부를 마치면 (물리는 석사가 따로 없고)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바로 입학이 되거든요
그래서 제가 병특을 지원하려면
일반기업체 (특히 12년까지 대기업 TO가 없어진다면) 가 요구하는 전공이랑 천체물리와는 대부분 맞지 않기때문에 위에서 열거했던 연구소로 지원을 해야하는데요,
또, 석사가 아닌 박사를 딴 뒤에 전문연구요원에 지원해야 하는데,
이게....reasonable 한 계획이고 생각일까요?
혹시나 다른 박사학위소지자들이 좋은 기업 취업하고 좋은 연구원으로 가는데, 드림투유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병특이 족쇄가 되어서....제 실력보다 낮추어 첫직장/첫연구원을 선택하게 될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학부생인 저에겐 한참 뒷일이라 뜬구름 잡는것 같지만... 병역문제는 또 그렇게 생각하면 안될것같아서 이렇게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감사감사합니다ㅎ
안녕하세요.
2010/01/13 20:18 [ ADDR : EDIT/ DEL ]말씀하신대로 대학교 연구원이나 다른 곳들도 TO가 있습니다.
이런 곳도 물론 선발되면 복무가 가능한데요.
그런 곳들이 일반적인 채용 절차를 거쳐서 전문연구요원을 선발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센터를 유치한 대학교 연구실같은경우는 기존에 해당 연구실에서 학위를 받는 학생들을 우선으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해외에서 박사학위를 따고 나서, 국내 일반 기업체에서 전문연구요원으로 자리를 얻는게 녹록치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특히 박사는 자리를 잡는데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 제약조건도 많을 것이구요.
신중하게 잘 생각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아 드림투유님..
2010/02/24 22:12 [ ADDR : EDIT/ DEL : REPLY ]지금 5학기로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자연과학대 화학과이구요.. 대학은.음.. 고등학교라는 별명이 강한 학교입니다..
현재 총 누적학점이 3.18/4,3이고 전문연구요원을 생각중입니다. 그런데 부모님이 좀 격렬하게 반대를 하시네요..
주요한 반대이유가 대학원가는데 미필이라 계속 발목잡힌다는 논리인데 이것도 상당히 근거는 없는거 같지가 않아
계속 갈등되네요.. 또 제가 다니는 학교가 학점에 있어서 인색하다는 평이 강한 학교라지만 그걸 실제로
고려해주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또, 박사를 고려하자니 일부 악덕교수들이 약점잡고서 오랫동안 붙잡을까봐 그것도 걱정되구요...::
석사만 하자니 박사를 하고 싶고...:::
일단 여쭤볼 점은
1. 고등학교라 불리는 제가 다니는 대학의 학점경향이 전문연구요원선발시험시 반영되는가?
2. 학점은 절대값으로 반영하는가 아니면 계열별 석차로 반영되는가?
3. 자연과학 화학의 경우 가망성이 좋은가
4. 학점은 어느정도로 예상해야 하는가
인데요.. 솔직히 지도교수님께 제가 용인에 사는지라 용인에 제약회사 연구소가많아 그 쪽(특히 유한양행)으로 가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너 정도면 쉽게 간다 그러시는데.. 별로 신빙성이 없는거 같네요...ㅜㅜ
참고로 현재 재수가 아닌 현역 입학했습니다.. 좀 무례한 문체이오나 좀 많이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10/02/26 00:11 [ ADDR : EDIT/ DEL ]음... 그 대학교군요..^^
제가 고등학교때는,
거기는 독후감 숙제 내주고 안하면 부모님 호출도 한다더라
라는 식의 소문도 있었지요.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제가 쓴 글과 댓글들을 보셨다면 아시리라 생각되지만 부모님께서 반대하시는 이유는 매우 타당합니다.
질문하신 것에 대해 답변을 하자면...
1. 음..사실 서강대는 학생 수 자체도 매우 적지요. 그래서 정보를 접할 기회도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학점을 짜게 주는 그런 경향에 대해서 반영을 해 주느냐 라는 것은, 잘 모릅니다.
다만, 제가 경험한 바로는 학점보다는 학교의 네임밸류가 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2번의 질문도 같이 묶어서 대답이 될 것 같은데요.
그런 학점의 문제는, 대학원을 떠나서 학부 졸업하고 취업을 하는 선배들이 어느 기업에 어느정도의 학점을 가지고 취업을 하는지 한번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박사과정을 생각하고 계신다면,
박사 전문연구요원 편입시험은 학점의 절대값이 반영이 되므로 학점이 무조건 높을수록 유리합니다.
3번..음..과의 진로가 얼마나 유망한가 하는 것은,
본인이 더 잘 아시겠지요. ^^;
화학이나 전기, 기계같은 분야는 기반산업으로 대부분 산업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항상 기본적인 수요는 있다고 봅니다.
저는 분명히 지금이 여태 인생에서 공부하기 가장 좋은때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뭔가 희망을 본듯한 느낌이여서요.
2010/02/26 19:38 [ ADDR : EDIT/ DEL : REPLY ]현재 22살/4학기 마친상태로 원활한 영어공부를 목표로해서..휴학하고 toefl 공부 시작하려고합니다.
끈질기게 제대로 공부해서 한번 제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는 욕망이 생겼습니다.
이렇게되니까 군대문제가 심각해지더군요.
세종대 식품공학과 학점 4.26/4.5 상태로 제가 전공에 어느정도 관심(박사가 뭔일을 하는지 모릅니다. 다만 식품화학적 연구를 배워보고싶은마음이 우선입니다) 이 있는 상태에서 전문연을 하게된다면... 어느정도 비전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왜냐면 전문연 도전하는 분들이 최고인재가 많아보여서요..(서카포) 저는 그분들한테 뒤지게 된다면 일찍다른길로 나서는게 나으니까요.
그렇기때문에 그 지표로서 토플 점수가 절대적으로 오르지 않는다면 포기하고 23살에 공군 갈 생각하고있습니다만, 그렇지않다면
조기졸업/교환학생/전문연 등등 할수있는건 최대한 해보고싶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많은분들이 군대다녀와서도 할수 잇다고 하지만, 가능성이있다면 2년이란시간 조금 더 벌어보고 싶어요. 집안이 빵빵한게아니라서 공부할 시간이 많지않습니다..
안녕하세요.
2010/02/27 23:54 [ ADDR : EDIT/ DEL ]음..
"최고"가 아니면 안한다. 라는 생각이시라면,
어느 분야이던 절대 쉬운 길은 없을 겁니다.
'설카포의 머리좋은 사람들 못이기겠으니 이 길을 가면 안되겠다' 라고 생각한다면, 다른 길도 마찬가지지요. 경쟁력을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정말 하고싶은걸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말씀하신 기준이 토플이라는게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영어가 물론 중요하긴 합니다만, 전공의 길을 선택하는데 전공이 아닌 영어를 판단 기준으로 삼는 다는 것은...
차라리 대학원에 학부연구생으로 지원해 들어가서 대학원 생활을 미리 경험해 보세요.
학부에서 보지 못한 안좋은 모습들도 많이 볼 지도 모르지만..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길이 나한테 맞다고 생각한다면 과감하게 도전해 보시고, 정말 아니다 싶으면 군대를 다녀오고 다른 길을 알아보실 수도 있지요.
비밀댓글 입니다
2010/03/02 00:34 [ ADDR : EDIT/ DEL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2010/03/01 22:39 [ ADDR : EDIT/ DEL ]과감히 부딪혀 보세요!!